아토피
아토피
진료안내
(일요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
02-578-6670~2
- 평일진료09:30 ~ 18:00
- 토요일09:30 ~ 16:00
- 점심시간13:00 ~ 14:00
모래시계 아토피 특징 및 치료
아토피가 부분적으로 있는 경우
그러나 부분적으로 아토피가 있는 사람들은 마음자세가 다릅니다.
외형적으로 좋은 곳도 있고 좋지 않은 곳도 있어서, 좋지 않은 곳이 더 넓게 보이면 매우 불안해합니다.
따라서 저의 치료법을 잘 이해하고 치료에 임해야 오해나 불필요한 불안을 없앨 수 있습니다.
모래시계한의원 치료법은 속에서부터 새 살이 밀고 나와서 각질이 제거되는 치료법이기 때문에 빙산모양으로 숨겨져 있던 병의 밑 부분이 점점 드러나면 점점 더 심해지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럴 때 이 때까지의 명현현상과 다른 현상은, 심한 곳은 진물이 나면서도 각질이 제거 되고 있는 사실입니다.
각질이 생긴다는 것은 병이 한 겹 한 겹 없어지는 증거이기도 하고 아물어 가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좋아진다고 믿기가 어려우시면 각질이 떨어지는 것을 보고 병이 아물어가고 점점 제거 되어 간다고 믿으시기 바랍니다.
이 과정들을 자세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처음 내원했을 때 모습입니다.
먼저 아이의 병을 보게 되면 목과 가슴 주위에 오랫동안 연고 등으로 병을 안정과 유지를 시켜 왔습니다.
많은 보습법을 사용하여 유지는 시켰지만 어깨부위가 눅눅하게 보이고 있고 우측어깨 부분도 작은 점들 모양으로 있지만 지금은 많이 드러나 있지 않는 모양입니다. 그리고 가슴 등 곳곳에 점들 모양으로 많이 있어서 드러나지 않은 곳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젖꼭지에도 아토피가 생겨서 헐어져 있는 모습입니다.
배 부분을 보아도 몇몇 곳은 모습이 보이지만 그렇지 않은 부분은 좋아 보이게 나타나서 좋은 곳과 그렇지 않은 곳이 있는 것처럼 보이며 병의 실체를 정확히 알 수가 없습니다.
특히 등과 허리 부분을 보면 목 아래의 부분에서는 상당히 많이 있는 모습이 보이지만 현재의 모습은 많이 숨겨져 있는 모습입니다. 이곳이 드러나면 넓게 보여서 상당히 악화가 아닌가 하고 당황하게 됩니다.
다리 부분에도 보이기는 오금윗부분에만 보이고 아래 부분은 작을 뾰루지모양만 나타나고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 부분도 약을 먹게 되면 지금보다 훨씬 넓게 병변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현상을 발현현상이라고 하는데 병을 드러내고 있다는 것입니다. 병이 속에 숨겨져 있는 것이 적으면 가볍게 발현되지만, 깊게 박혀 있으면 진물만 납니다. 병이 표면에 있으면 작은 각질이나 흰 각질이 일어납니다.
2. 발현기의 경우입니다.
부모님들은 아이가 긁느냐 안 긁느냐에 초점을 많이 두는데, 저는 병의 깊이에 초점을 둡니다. 지금은 병이 올라와서 각질이 생겨서 가렵더라도, 얼마 있지 않아서 병이 끝나면 그 때는 긁는 것과 병의 외형적인 것이 끝이 납니다. 그러나 병이 제거되지 않았다면 그 가려움은 계속 이어질 것입니다.
병이 처음에는 보이지 않았던 부분까지 올라와서 팔과 우측 허벅지 부위에도 아토피의 실체가 보입니다. 보통은 발현과 각질이 동시에 이뤄지는 경우가 많은데 병이 깊을수록 발현되는 기간이 상당히 긴 사람도 있습니다. 보통은 한 달 전후에 대부분 발현되고 그다음은 제거되는 쪽으로 가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발현되는 기간이 4~5개월 가는 사람도 있습니다.
3. 각질기입니다.
본격적으로 각질이 제거되는 시기로 어깨에 각질이 많이 일어납니다. 그러나 등과 다리는 아직 각질이 많이 일어나지 않고 있습니다. 아직도 발현되고 있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각질기도 부위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각질이 진행되면서 점점 속살이 차오르면서 밝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 때 부모님들이 저와 마음을 맞춰주지 않는 경우가 가장 많은데, 이럴 때 연고를 바르거나 보습을 해 주고 싶어서 마음이 많이 흔들립니다. 그러나 보습을 할 수록 치료 기간이 길어진다는 것을 꼭 명심해 줘야 합니다. 떨어지는 각질은 가려워도 제거되어야 하는 것이지 붙여 놓을 것이 아니란 것을 꼭 알아야 합니다.
4. 생기기입니다.
5. 정리기입니다.
이때 혹시 병의 흔적이 흉터로 남지 않을까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흉터나 때 낀 것 같은 것은 다 없어집니다. 이때 일어나는 각질은 흰 각질로 하얗게 피어서 일어납니다.
때로는 약을 이제 그만 먹고 싶어서 이 상황에서 그만 두게 되면 다시 아토피가 생기게 되고, 그러면 재발한 것 같은 생각이 들어서 다시 고생을 합니다. 이때 조급해 하지 마시고 좀 더 약을 지속적으로 먹어서 치료완료로 넘어 가야 완전해 집니다.
6. 완료기입니다.
이제는 때 낀 것 같은 것도 없어져서 흔히 말하는 뽀얀 어린아이 살이 됩니다. 어른이고 아이고 남자고 여자고 할 것 없이 이렇게 뽀얗게 됩니다. 이러면 치료완료됐다라고 합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치료완료판결을 내릴 기계나 검사법이 없습니다. 아쉬운 데로 육안으로 판별을 해야 합니다. 이럴 때 재발하지 않습니까? 라고 묻는데, 완전하지 않으면 다시 재발할 수 있어도 이렇게 깨끗하게 되면 다시 재발하지 않습니다.
혹 2~3번 정도 완전하지 않은 상태에서 그만 둬서 다시 조금 올라오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때 좀 더 약을 쓰게 되면 금방 없어지고 다시 깨끗해져 몇 번 후에는 완전히 깨끗해져 다시는 걱정하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진료안내 (일요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
02-578-6670~2
- 평일진료 오전 09 : 30 ~ 오후 18 : 00
- 토 요 일 오전 09 : 30 ~ 오후 16 : 00
- 점심시간 오후 13 : 00 ~ 14 : 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