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시계 한의원

진료상담 02-578-6670~2
TOP

백반증

백반증

진료안내

(일요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

02-578-6670~2

  • 평일진료09:30 ~ 18:00
  • 토요일09:30 ~ 16:00
  • 점심시간13:00 ~ 14:00

백반증 또는 백납증(Vitiligo)






백반증이란 멜라닌 세포가 소실되어 후천적으로 피부에 백색의 반점이 생겨 점차 다양한 크기로 피부에 나타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백랍(白蝋), 백전풍, 백박풍, 백전이라고도 합니다.


면역이 약해져서 생기는 병으로 대부분 인식하고 있는 질환입니다.





1. 백반증의 원인


간기(肝氣) 가 정체되고 기혈이 부족하거나 풍습(風濕)의 사기가 서로 결합하여 기혈이 조화되지 못하여 생기는 병이라고 했습니다.


양방적으로 정확한 원인은 아직 알려져 있지 않지만, 백반증 환자의 약 30%에서 가족력이 발견되기 때문에 유전적 요인이 의심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 외상, 일광 화상 등이 백반증 발생에 보조적으로 작용하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가장 중요한 발병 원인으로는 자기 자신의 면역기능이 자신의 색소세포를 이물질로 잘못 인식하고 파괴시킨다는 자가면역설, 비정상적인 기능을 가진 신경 세포가 화학물질을 분비하여 주변의 색소세포에 손상을 일으킨다는 신경체액설, 멜라닌 세포가 스스로 파괴되어 백반증이 생긴다고 하는 멜라닌세포 자가파괴설 등이 유력합니다.


최근에는 이 세 학설이 따로 작용한다기보다는 복합적으로 작용한다는 학설(convergence theory)이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2. 백반증 증상


다양한 크기의 원형 내지는 불규칙한 모양의 백색의 반점이나 탈색 반으로 나타납니다. 아토피와는 달리 가려움 등의 증상은 대개 없어서 잠을 못 자는 고생 등은 하지 않지만 다른 사람과 달라서 시선의 의식이나 정신적인 문제가 가장 큰 문제입니다.





3. 백반증 진단


대개 육안에 의한 관찰로 쉽게 진단할 수 있지만 때로는 버짐이나 아토피와 혼동 될 때도 있어서 감별에 유의 하여야 합니다.





4. 백반증이 많이 발생하는 부위


피부 어디에나 발생할 수 있는데 손발, 무릎, 팔꿈치 등의 뼈가 튀어나와 있는 부위와 눈 주위, 입 주위 등 생기는 부위가 일정하지 않게 무작위적으로 생기는 것이 대부분 많습니다. 비교적 흔한 질환으로 인구의 0.5~2%에서 나타납니다.





5. 백반증 발생연령


발생 연령은 다양하지만 20세 전에 발병하는 예가 백반증 환자의 50% 정도에 이를 정도로 많습니다.





6. 백반증치료


1) 현대의학적 치료법

국소도포

약복용(스테로이드제 등)

광선치료

피부이식



2) 한의학적 치료

한방 내치 법으로 피를 기르거나(養血), 피가 잘돌게하거나(活血), 풍을 제거하거나(祛風), 간과 신장을 보하는 약을 사용합니다. 외치 법으로는 단방약들을 바르고 일광욕을 합니다.



3) 민간치료

옛날부터 백반증에는 만병 초를 사용하여 치료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겨울에 눈이 오고 난 뒤에 머리를 숙이고 나무에 잎이 붙어 있는 것이 있는데 이 만병 초 달인 물을 사용하여 환부에 자주 발라서 치료하곤 했었습니다.





7. 모래시계한의원의 백반치료과정


백반치료는 맬라닌색소의 교란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햇볕을 쬐는 것으로 하는 경우로만 치료를 조절하려고 하는데 면역을 조절해 길항작용이 교란된 것을 바로 잡아주는 것이 중요하고 또 원래의 자기 모습으로 돌려 놓는 것이 치료의 핵심입니다.





1) 얼굴과 목에 있는 경우





백반증의 가장어려운 점은 외부적으로 보이는 것이 가장 문제입니다. 피부가 일정해야 하는데 얼룩얼룩하면 많은 사람들이 쳐다보기 때문에 시선을 피해 가려야 하는 것이 가장 고통스럽습니다.


이 분은 얼굴과 목에 백반증이 생겨서 점점 퍼져가는 모양을 보이고 있습니다.









백반증이 심해지는지 좁혀지는지는 가장가지 피부가 확산되느냐 아니면 좁혀지느냐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새힘시스템에서 병을 차단하고 축소하는 기능을 사용하면 확산되어 가던 백반증이 더 이상 번지지 않고 차단되고 그리고 점점 축소되어 좁혀져 갑니다.


백반증이 강할수록 색이 강한 흰색을 나타냅니다.


새힘치료법을 사용하면 가장자리에서 이제는 뿌리자리로 좁혀지면서 자기의 원래의 모습으로 복귀되어 갑니다.






흰색과 살색이 누가 더 강하느냐에 따라 흰색이 이겨 점점 확산 될 수도 있고, 반대로 정상적인 피부가 이겨 흰색을 몰아낼 수도 있습니다.






주변의 정상피부색이 이겨나가 이제는 백반을 아주 작게 몰았습니다. 이런 과정은 얼굴에만 아니라 목에도 동시에 일어납니다.






다 완료되고 나면 이제는 정상적인 피부가 되고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이상하게 보지 않게 됩니다. 향후에 다시 재발하지 않으려면 면역기능을 향상시키고 기혈을 원활하게 하는데 신경을 써야 합니다.




2) 등에 생긴 백반증





이 사람은 등에 아토피와 함께 백색점이 생겼습니다.

아토피는 알레르기 질환인데 아토피와 함께 생긴 것은 면역기능이 약해져 생겼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보습하는 것으로는 아토피도 백반증도 없앨 수 없습니다.


새힘시스템을 사용하면 이 두가지를 겸해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새힘치료를 하면 아토피가 각질로 벗겨지고 백반도 자기 세력을 잃고 희미해 져 갑니다.

단 이때 아무 보습도 하지 않고 각질이 잘 떨어져 나가게 비누로 씻고 물기를 닦고는 아무것도 바르지 않습니다.






백반증은 거의 없어졌습니다. 이런 기능은 우리 몸에서 자기 스스로 정상적인 몸으로 회복하려는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능력을 강하게 해서 정상적인 자기 모습으로 돌려 놓는데 중요하지 눈에보이는 증상위주로 대증요법을 사용하는 것은 근본치료라 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백반증도 아토피도 다 제거 되고 나면 아주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는 건강한 사람이 됩니다.


진료안내 (일요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

02-578-6670~2

  • 평일진료 오전 09 : 30 ~ 오후 18 : 00
  • 토  요  일 오전 09 : 30 ~ 오후 16 : 00
  • 점심시간 오후 13 : 00 ~ 14 : 00